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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TOP 5 오픈마켓 수수료

by 오덤스미스 2023. 3. 8.

국내 TOP 5 오픈마켓 수수료

전자 상거래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온라인 쇼핑이 그 어느 때보다 인기를 얻고 있다. 한국에서 오픈마켓은 소상공인과 개인 판매자가 더 큰 고객 기반에 다가가기 위한 인기 있는 옵션이 되었다.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라고도 하는 오픈 마켓은 여러 판매자가 제품을 등록하고 판매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대규모 고객 기반, 낮은 진입 장벽, 낮은 시작 비용과 같은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그러나 공개 시장에는 판매자가 플랫폼을 사용하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수수료도 있다. 이번 블로그 포스트에서는 국내 오픈마켓 수수료 Top 5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1. 쿠팡

쿠팡은 한국에서 가장 큰 오픈마켓 중 하나다. 2010년에 설립되어 전자상거래 업계의 선두주자가 되었다. 쿠팡의 수수료는 한국의 다른 오픈마켓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기본 수수료율은 15%이며 주문 처리 및 보관 서비스에 대한 추가 수수료가 있다. 그러나 쿠팡은 특정 요건을 충족하는 소규모 판매자가 판매하는 제품에 대해 무료 보관 및 주문 처리를 제공한다.

2. G마켓

G마켓은 한국에서 또 다른 인기 있는 오픈마켓이다. 2000년 설립돼 2009년 이베이에 인수됐다. G마켓의 수수료는 기본 수수료율이 18%로 쿠팡보다 약간 높다. 단, 상품 등록, 판촉 도구 등 각종 서비스에 대해서는 추가 요금이 발생한다.

3. 11번가

11번가는 2008년 설립된 국내 대표 오픈마켓이다. 기본 수수료율은 12%로 쿠팡, G마켓보다 낮다. 그러나 11번가는 제품 등록 및 마케팅 도구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에 대해서도 수수료를 부과한다.

4. 옥션

옥션은 1998년 설립된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오픈마켓 중 하나다. 기본 수수료율은 11%로 국내 대부분의 오픈마켓보다 저렴하다. 그러나 Auction은 제품 등록 및 판촉 도구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요금도 부과한다.

5. 위메프 프라이스

위메프 프라이스는 2010년에 설립된 비교적 신생 국내 오픈마켓이다. 기본 수수료율은 11%로 옥션과 동일하다. 그러나 위메프 프라이스는 제품 등록 및 마케팅 도구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수수료도 부과한다.

오픈마켓 수수료의 장점과 단점

공개 시장은 대규모 고객 기반과 낮은 진입 장벽과 같은 많은 이점을 제공하지만 판매자가 플랫폼을 사용하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수수료와 같은 몇 가지 단점도 고려해야 한다. 오픈마켓 수수료의 장점과 단점은 다음과 같다.

장점

  • 공개 시장은 판매자에게 더 많은 매출과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대규모 고객 기반을 제공한다.
  • 오픈마켓은 진입장벽이 낮아 소상공인과 개인 판매자가 쉽게 상품 판매를 시작할 수 있다.
  • 오픈마켓에서는 보관, 주문처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판매자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단점

  • 오픈마켓 수수료는 상대적으로 높을 수 있으며, 이는 판매자의 이익을 삭감할 수 있다.
  • 공개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므로 판매자가 군중에서 눈에 띄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 공개 시장은 판매자의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수수료율 및 정책의 변화로 인해 예측할 수 없다.

결론

오픈마켓은 한국의 중소기업과 개인 판매자에게 인기 있는 옵션이다. 이러한 플랫폼 사용과 관련된 다양한 수수료가 있지만 대규모 고객 기반 및 낮은 진입 장벽과 같은 많은 이점도 제공한다. 국내 오픈마켓 수수료 상위 5개를 비교하여 판매자는 비즈니스 니즈에 가장 적합한 플랫폼을 선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