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와 오픈마켓의 차이점
온라인 쇼핑의 세계에는 서로 바꿔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용어가 있지만 의미는 다르다. 소셜커머스와 오픈마켓은 종종 서로 혼동되는 두 가지 용어다. 그러나 이 두 개념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점이 있다. 이번 글에서는 소셜커머스와 오픈마켓의 차이점과 전자상거래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아보려 한다.
소셜커머스란?
소셜 커머스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직접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고 파는 개념이다. 이 경우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기업이 제품을 판매하고 고객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시장 역할을 한다. 소셜 커머스 플랫폼은 제품 목록, 결제 처리 및 고객 지원을 포함하여 구매 및 판매를 용이하게 하는 여러 기능을 제공한다.
소셜 커머스 플랫폼의 예로는 Facebook Marketplace, Instagram Shop 및 Pinterest Shop이 있다. 소셜커머스의 가장 큰 장점은 기업이 고객이 시간을 보내는 곳으로 다가가 원활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오픈마켓이란?
반면에 오픈 마켓은 모든 유형의 비즈니스와 판매자에게 열려 있는 전자 상거래 플랫폼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다. 공개 시장에서 기업은 판매할 제품과 서비스를 나열할 수 있으며 고객은 이를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다. 플랫폼은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의 중재자 역할을 하며 모든 거래에 대해 수수료를 받다.
공개 시장 모델은 Amazon, eBay 및 Alibaba를 포함한 여러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서 사용된다. 오픈마켓의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기업의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을 위한 원스톱 쇼핑 공간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소셜커머스와 오픈마켓의 차이점
소셜 커머스와 오픈 마켓 모두 온라인에서 제품을 사고파는 것을 포함하지만 이 두 개념 사이에는 몇 가지 주요 차이점이 있다.
- 플랫폼: 소셜 커머스 플랫폼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고 오픈 마켓 플랫폼은 전자 상거래 플랫폼이다.
- 판매자 유형: 소셜커머스 플랫폼은 고객에게 직접 판매하는 비즈니스를 위해 설계되었으며 오픈마켓은 개인 및 기업을 포함한 모든 유형의 판매자에게 열려 있다.
- 거래 유형: 소셜 커머스는 기업과 고객 간의 직접적인 거래를 포함하며 오픈 마켓 플랫폼은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중재자 역할을 한다.
- 제품 범위: 소셜 커머스 플랫폼은 제한된 수의 비즈니스에서 제한된 범위의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오픈 마켓은 다양한 판매자의 더 넓은 범위의 제품을 제공한다.
- 쇼핑 경험: 소셜 커머스 플랫폼은 보다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반면 오픈 마켓은 보다 일반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결론
결론적으로 소셜커머스와 오픈마켓은 공통점이 있지만 목적이 다른 개념이다. 소셜 커머스는 기업이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고객에게 직접 판매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오픈 마켓은 모든 유형의 판매자에게 열려 있는 전자 상거래 플랫폼이다. 이 두 개념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은 제품을 판매할 올바른 플랫폼을 선택하려는 기업과 원활한 쇼핑 경험을 원하는 고객에게 중요한다.